close
search close

29
중간점검: 조호

책 정보

‘중간점검’은 2010년 전후 무렵 젊은 건축가로 호명되어 지금까지 꾸준히 작업을 이어오고 있는 중진 건축가의 심층 인터뷰 시리즈입니다. 건축가로서의 깊이와 여유가 묻어나는 한편 여전히 치열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이들에게 그때와 지금, 다가올 미래를 묻습니다. 그리고 건축가의 관심사를 확장하여 건축계에 산재한 이슈들을 함께 이야기합니다.

두 번째 건축가는 조호, 이정훈입니다. 이정훈은 진취적인 태도와 입장을 지닌 건축가 중 한 명으로 손꼽힙니다. BIM을 도구로 삼아 디지털 패브리케이션을 추구함으로써 물성을 실험하고, 공예적이고 감각적인 면모를 결합하는 디자인 정체성을 갖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스킨에 집중하며 건축적 실험을 지속하다가 플랫폼엘로 전환점을 맞이했고, 최근 준공된 설해원 클럽하우스에서는 그동안 축적한 재료와 구법 데이터베이스를 총동원하여 복잡한 요구 사항을 풀어냈다고 합니다. 이정훈은 새로운 작업을 할 때마다 한국성이라는 과제를 잊지 않고 자신만의 답을 내려 노력하고, 더 나아가 보편성을 획득하고자 합니다. 그런 한편, 국내 건축 생태계에서 생산 방식이 품고 있는 문제는 건축가 그룹에서 이끌며 한 걸음씩 나아가야 한다는 견해를 밝힙니다.

이 책은 이정훈과의 세 차례 인터뷰를 정리하여 건축가로서 태도, 작업 방식, 프로젝트 등 그가 생각하는 건축과 지금 건축계에 대한 시선을 담았습니다. 조호의 건축과 국내 중진 건축가 세대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유의미한 텍스트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정훈 성균관대학교에서 건축과 철학을 공부하고 프랑스 낭시건축학교에서 건축재료 석사, 파리 라빌레트건축대학에서 건축이론석사 및 프랑스 건축사를 취득했습니다. 파리 시게루 반 아키텍츠와 런던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를 거쳐 2009년 서울에 조호건축사사무소를 열었습니다.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2021), 김종성건축상(2020), 미국 ‘아키텍처럴 레코드’ 디자인뱅가드(2013), 젊은건축가상(2010) 등을 비롯해 국내외 유수의 건축상을 수상하였습니다. www.johoarchitecture.com

발행일
2022년 7월 11일
인터뷰이
이정훈
인터뷰
2021년 10월 14일, 2022년 5월 13일
인터뷰어
김상호
포럼
2021년 12월 7일
원고화
심미선
기획
정림건축문화재단
편집
심미선, 김상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