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k View Hotel
김수경, 이동훈
분량1,067자 / 2분 / 도판 5장
발행일2012년 6월 27일
유형작업설명
김수경 한양대학교
이동훈 한양대학교
인간과 Pet(애완동물)의 관계?
한국 사회에서 아직까지 펫, 즉 애완동물은 단지 상품 취급을 받고 있다. 요즘 버려지는 유기견만 보아도 그렇다. 흥미로운 점은 현재 국내 애완동물 인구가 1,000만을 넘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 사람들 5명 중 1명은 애완동물을 기르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변화할 것이다. 앞으로 주종관계를 넘어서 하나의 가족 구성원이 될 애완동물은 사람과 평등한 위치에 올라설 것이다.
‘ 사건’과 ‘일상’의 변화
펫족들은 가족 구성원인 애견의 감정, 편의를 고려할 것이며 이에 따라 싱글로 살던 때와 달리 애완동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차원의 변화를 경험할 것이다. 펫족들에게 펫이란 자신이 기르는 생명체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나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때로는 반응하며, 서로의 표현을 주고받는 가족 구성원이라 할 수 있다. 사건’이라는 것은 바로 애완동물이 싱글의 라이프스타일에 개입되면서 변화를 초래하는 것을 말한다.
결국 이러한 ‘사건’은 일상으로부터 싹트며, 애완동물과 계속되는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상호작용해 우리들의 구체적인 삶 속으로 녹아들어 일상 그 자체가 된다.
5년 뒤 싱글 여성 + 애완동물족들은 어떻게 변화할까?
앞으로 애완동물은 가족 구성원으로 대해질 것이다. 이제 기르는 것’이 아니라 ‘함께하는 것’이다. 기존 싱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은 사람이 아닌 동물이 새로운 가족 구성원으로 개입되면서 변화할 것이다. 우리는 단지 소프트웨어적 측면을 바라볼 것이 아니며 새로운 타입의 가정의 라이프스타일을 담을 수 있는 하드웨어적인 측면을 메인으로 다룰 것이다. 즉 우리는 펫족 등장으로 인한 뉴 패밀리 타입 라이프스타일을 접목한 맞춤형 특수 부티크 호텔을 제안한다.
우리가 제안하는 호텔의 목표는 펫의 라이프스타일과 싱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을 비교 분석해 도심 부티크 호텔에서 펫족의 라이프스타일을 실현하는 것이다. 투숙객만의 이용 시설이 아닌 일부 시설은 일반 외부 고객 그리고 투숙을 하지 않는 펫족들을 위한 공간으로 디자인할 것이다.





Park View Hotel
분량1,067자 / 2분 / 도판 5장
발행일2012년 6월 27일
유형작업설명
『건축신문』 웹사이트 공개된 모든 텍스트는 발췌, 인용, 참조, 링크 등 모든 방식으로 자유롭게 활용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원문의 출처 및 저자(필자) 정보는 반드시 밝혀 표기해야 합니다.
『건축신문』 웹사이트 공개된 이미지의 복제, 전송, 배포 등 모든 경우의 재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원 저작자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