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search close
https://archnews.manualgraphics.com/se1-cover/
문단구분
글자크기
  1. -
  2. +
배경
  1. 종이
글꼴스타일
출력
  1. 출력
목차

어려운 용어

김효경, 권소윤

래피다리 월 / Lapidary Wall

래피다리 월은 큰 돌과 로마 시대 비석을 함께 사용해 만든 벽을 말합니다. 이것은 부족했던 재료인 돌을 대신해 로마 시대 비석을 끼워넣어 만든 중세 성벽입니다. 섬세하고 아름다운 장식 때문에 비석을 사용한 부분이 부각됩니다. (김효경)

“노먼 포스터가 설계한 나르보 비아 박물관(Narvo Via Museum)은 특별히 나르보 지역의 비석만 모아서 또 하나의 벽인 래피다리 월을 만들었다. 이것은 교육적 기능과 공간 분리를 위한 벽 역할을 한다.”

열적 특성

건축에서의 열적 특성은 건물의 재료와 구조가 열을 주고받는 방식을 뜻합니다. 건물의 재료와 모양은 열적 특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특별한 기능의 유리와 단열재를 사용하거나, 햇빛과 바람을 조절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합니다. (권소윤)

열적 특성을 생각한 건축물은 유지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친환경적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은 현대 건축에서 중요한 과제이며, 노먼 포스터는 이와 같은 맥락에서 건물에 열적 특성을 활용하기도 했다.”

어려운 용어

분량552자 / 1분 / 도판 1장

발행일2024년 7월 8일

유형해설

태그

『건축신문』 웹사이트 공개된 모든 텍스트는 발췌, 인용, 참조, 링크 등 모든 방식으로 자유롭게 활용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원문의 출처 및 저자(필자) 정보는 반드시 밝혀 표기해야 합니다.

『건축신문』 웹사이트 공개된 이미지의 복제, 전송, 배포 등 모든 경우의 재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원 저작자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