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search close
https://archnews.manualgraphics.com/se1-cover/
문단구분
글자크기
  1. -
  2. +
배경
  1. 종이
글꼴스타일
출력
  1. 출력
목차

쉬운 용어 ㄱ-ㅇ

권소윤, 김다형, 이민영, 문세은, 심서영, 김지우, 김수영, 이정옥

개구부 / opening

개구부는 출입구와 창문같이 건축물의 벽, 지붕, 바닥, 천장 등에 뚫린 구멍이나 그 부분을 말합니다. 사람이나 물건이 이동할 수 있게 하고 건물 안을 쾌적하게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권소윤)

“노먼 포스터의 건축에서 개구부는 실내 환경과 에너지를 조절하는 중요한 요소다. 개구부를 통해 햇빛을 효과적으로 조절하여 실내 밝기와 에너지의 효율을 높인다.”

교량 / bridge

교량은 강, 바다 사이를 잇거나 도로 위의 길을 이어주는 큰 다리를 말합니다. 사람이나 차가 지나갈 수 있는 바닥과 바닥이 움직이지 않도록 붙잡아주는 윗부분, 기둥처럼 무게를 밑에서 받쳐주는 아랫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김다형)

“밀레니엄 브리지(Millennium Bridge)는 템스강(River Thanmes)을 가로지르는 320미터 길이의 교량이다. Y자 모양 기둥 가운데에 다리가 얹혀 있고, 가지처럼 뻗은 부분에 바닥을 매단 케이블이 고정된 교량 구조이다. 케이블1이 낮게 설치된 덕분에 지나다니는 사람들은 강가와 도시를 바라볼 수 있다.”

돔 / dome

돔은 공을 절반으로 자른 반구 모양의 둥근 지붕이나 천장을 말합니다. 이글루나 인도의 타지마할 등이 대표적인 돔 건축물입니다. 돔은 넓은 실내 공간을 기둥 없이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옛날부터 사람들은 돔이 하늘을 상징하는 구조라 생각해 왔습니다. (이민영)

“포스터앤파트너스(Foster+Partners)는 투명한 유리 을 이용하여 기후사무소(Climatroffice)를 설계했다. 하나의 큰 돔 안에 자연과 사무실이 함께 있고, 인공 하늘이 있어 하늘을 더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다.”

딜러 층 / dealer floor

딜러 층은 은행이나 금융회사의 딜링룸(dealing room)이 있는 층입니다. 딜링룸은 주식, 채권 등 금융상품을 거래하는 공간입니다. 금융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장소 중 하나로, 다른 말로 트레이딩 플로어(trading floor)라고도 합니다. (문세은)

“노먼 포스터가 설계한 홍콩상하이은행(HSBC) 빌딩은 딜러 층이 아주 높은 층에 위치해 있다.”

레골리스 / regolith

레골리스는 달, 지구에서 모래와 같이 건조한 가루로 만들어진 층입니다. 물과 같은 액체와 섞으면 뭉쳐진다는 특징이 있어, 건축 재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심서영)

“노먼 포스터는 달 거주 프로젝트에서 달 표면의 레골리스를 활용해 단단한 모래성을 쌓듯이 집을 지을 수 있는지 실험했다.”

빔 / beam

빔은 바닥이나 지붕을 위에서 아래로 지지하는 기둥들 사이에 걸쳐진 수평 부재2로 ‘보(Beam)’라는 이름으로 더 알려져 있습니다. 기둥이 위에서 누르는 힘을 견딘다면, 빔은 주로 양옆에서 잡아당기는 힘에 맞서며 구조물을 안전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늘어나지 않는 재료를 사용해 빔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권소윤)

“기둥은 수직으로 설치되어 무게를 받아 땅으로 전달하고, 는 수평으로 설치되어 바닥이나 지붕을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서큘레이션 / circulation

서큘레이션은 동선과 같은 의미로 쓰이는 단어입니다. 출입구,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처럼 장소를 이어주는 공간, 그리고 그 (공간) 속에서 사람이나 물건이 움직이는 흐름을 말합니다. (김지우)

“크릭 빈 하우스(Creek Vean House)에는 두 가지 서큘레이션이 있다. 첫 번째는 바깥에서 건축물을 두 부분으로 나눈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다. 건축물 위쪽 도로에서 시작하여 다리를 건너 현관으로, 계단을 내려가 해안가로 이어진다. 두 번째는 안쪽에서 건축물이 지어진 땅의 테두리를 따라간다. 가장 높은 옥상 테라스에서 시작해 지하 차고로 이어진다.”

스캐폴딩 / scaffolding

스캐폴딩은 건설 현장의 높은 곳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임시로 설치하는 발판이나 구조물입니다. 일하는 사람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건축 현장에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조립과 분해가 쉬워 필요에 따라 높이와 형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권소윤)

“멕시코시티 신국제공항 건설 속도가 효율적이고 빨랐던 것은 조립식으로 공사가 가능하여 스캐폴딩이 필요 없었기 때문이다.”

슬라브 / slab

슬라브는 건축물의 각 층마다 위치한 바닥판을 의미합니다. 바닥이 견디는 가구, 사람 등의 무게를 기둥이나 벽으로 나누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심서영)

“2층의 바닥인 슬라브는 1층에서 천장이 된다. 건축가들은 기둥을 얇게 하기 위해 슬라브의 무게를 줄이는 방식을 연구했다.”

아르데코 양식 / Art Deco style

아르데코 양식은 건축을 장식할 때 곡선보다는 직선을 사용하고, 어떤 모양이나 형태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아르데코’라는 말은 1925년 파리에서 열린 국제 박람회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20세기에 지어진 뉴욕의 고층 빌딩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는 미국 경제가 가장 활발했던 시절의 화려함을 드러냅니다. (김수영)

“웨스트 팜 비치에 위치한 노턴 미술관(The Norton Museum of Art)은 1941년 산업가 랄프 허버드 노턴(Ralph Hubbard Norton)과 그의 아내 엘리자베스(Elizabeth)의 미술품 컬렉션을 보관하기 위해 지어졌다. 건축가 마리온 심스 와이어스(Marion Sims Wyeth)에 의해 중앙 안뜰을 중심으로 아르데코 양식에서 영감을 받은 우아한 단층 파빌리온으로 배치했다.”

연돌효과 / stack effect

연돌효과는 굴뚝에서 연기가 위로 올라가는 것처럼 건물 안쪽과 바깥쪽의 온도 차이 때문에 공기가 위에서 아래로 또는 아래에서 위로 이동하는 공기의 흐름을 말합니다. 일명 ‘굴뚝 효과’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정옥)

연돌효과는 주로 높은 건물 안에서 나타나며 공기의 영향으로 문이 잘 안 열리거나 세게 닫히기도 한다.”

쉬운 용어 ㄱ-ㅇ

분량2,846자 / 6분 / 도판 3장

발행일2024년 7월 8일

유형해설

태그

『건축신문』 웹사이트 공개된 모든 텍스트는 발췌, 인용, 참조, 링크 등 모든 방식으로 자유롭게 활용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원문의 출처 및 저자(필자) 정보는 반드시 밝혀 표기해야 합니다.

『건축신문』 웹사이트 공개된 이미지의 복제, 전송, 배포 등 모든 경우의 재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원 저작자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