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림학생건축상 2012 개요
정림건축문화재단
분량2,562자 / 5분 / 도판 1장
발행일2012년 6월 27일
유형정보
정림학생건축상이 새롭게 시작합니다
2005년 시작한 정림학생건축상은 2009년 제5회를 마치고 2년 동안 휴지기를 가졌습니다. 5년제 건축학 전공 분야가 생기고 인증 시스템이 도입되어 건축 교육이 정상화되어가는 시점에서 학생 공모전의 방향성을 진지하게 재검토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전통의 창조적 계승이나 유명 건축가인 심사위원이 제시하는 새로운 건축설계 방향 등 한국 건축의 주요 관심사를 학생들과 나누는 것도 의미가 크지만, 이러한 것은 정상화된 교육 시스템 안에서도 경험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대학의 교육은 분업적 체계 속의 전문화라는 패러다임 아래 작동됩니다. 그러나 새로운 시대는 소통과 통섭을 요구합니다.
이제 정림학생건축상은 다양한 분야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협력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에 새롭게 제기되는 문제들을 건축적으로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춰 진행할 것입니다. 한편으로 추상적 언어로 장식된 거대 담론에 매달린 건축보다는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와 공간에 발을 딛고 있는, 보다 구체적인 프로젝트에 집중하려 합니다. 이런 작업을 통해 대학의 전공 교육을 보완하는 건축상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이에 새롭게 시작하는 정림학생건축상은 심사위원단을 건축가와 건축 외부 전문가로 구성하고, 주제와 과제도 현실과 긴밀히 연결된 미래 한국의 도시와 건축을 미리 그려보는 것을 기본 조건으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건축가와 미학자, 건축가와 과학자, 건축가와 미래학자, 건축가와 타 분야 디자이너가 선정한 주제를 학생 여러분들과 심도 깊게 논의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미래에 대한 꿈과 비전, 그리고 그에 따라 형상화된 창조적 해결책을 보여주십시오. 여러분의 뜨거운 지원과 도전을 기대합니다.
정림건축문화재단
JUNGLIM FOUNDATION
참가자격
국내외 대학/대학원 재학생 (휴학생 포함, 전공 불문)
참가 신청 당시 학생 신분이어야 함
1팀 3인 이하
일정
설명회
1차 주제 설명회 2011. 9. 28(수)
2차 주제 설명회 2012. 11. 19(토)
현장 설명회 2011. 12. 16(금)
심사 및 시상
1차 심사 결과 발표 2012. 3. 9(금)
2차 공개 심사 및 시상 2012. 3. 23(금)
전시회
수상작 전시 2012. 3. 28(수) ~ 2012. 4. 6(금)
시상 내용
대상(1팀) 상금 5백만 원과 상장
최우수상(1팀) 상금 3백만 원과 상장
우수상(2팀) 상금 2백만 원과 상장
특선(3팀) 상금 1백만 원과 상장
입선(다수) 상장과 기념품
작업 내용
1.
서울에서 젊은이들이 많이 가는 지역(홍대, 가로수길, 이태원)을 장소(사이트)로 하루 숙박비 15만 원 선의 부티크 호텔을 디자인한다. 기본 개념은 새로운 경험과 휴식이 있는 호텔로 분류상 우리나라 관광 호텔의 특2급 혹은 1급 호텔이지만, 단순한 비즈니스 호텔보다 부티크 호텔의 특성을 잘 갖추고 있다. 부티크 호텔은 문화 체험을 제공하는 복합 임시 거주 공간이다. 특히 위에 제시한 지역의 문화가 잘 녹아들어 고객에게 독특한 예술적·역사적 가치와 경험을제공하고 상업적인 면에서 지속적으로 집객 효과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
2.
작품은 전체 호텔의 매스, 하나의 객실 타입과 로비 공간(카페) 및 부대시설(수영장, 클럽, 도서관, 정원 그리고 식당) 가운데 두 군데의 평면도와 단면도, 디자인 특징만을 기본으로 제출한다. 전체 대지는 300평 규모이고, 앞으로 6×6미터 도로에 접한 코너 땅이다. 호텔 규모는 20~50개의 객실이 있고, 각 방 크기는 23제곱미터(7평) 정도를 스탠더드(standard room)로 삼는다. 아래 주어진 3인의 캐릭터 가운데 한 사람을 선정하여 디자인을 진행하는 것이 조건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5년 후 세상을 가정한 시나리오 작업이다.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라.
3.
캐릭터 3인(이 중 한 가지 캐릭터를 선정)
- 프리랜서로 일하는 젊은 비즈니스맨
- 홀로 여행하는 프로페셔널한 직업을 가진 여성
- 여행을 좋아하는 30대 부부

심사위원
민성진 (SKM, STUDIO KEN MIN ARCHITECTS 대표. 건축가)
민성진은 남부캘리포니아대학교(USC)에서 건축학 학사, 하버드대학교 디자인대학원(GSD)에서 건축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95년 SKM(STUDIO KEN MIN ARCHITECTS)을 설립하였으며, 한국은 물론 해외에서도 주목받는 프로젝트를 디자인하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젊은 건축가이다. 아난티클럽 서울, 힐튼 남해 골프 & 스파 리조트, GS건설 자이 주택문화관, 파주 헤르만하우스, 금강산 리조트, 라오라오베이 호텔 등 건축계에서 주목하는 규모 있는 프로젝트를 다수 설계하였다. www.skmdesign.com
멘토
최영덕 (더호스피탈리티 서비스 대표)
최영덕은 건축 및 부동산을 공부한 호텔 개발 전문가다.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와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하버드대학교 디자인대학원(GSD)에서 Real Estate & Urban Development 석사, 코넬대학교 호텔경영대학원(SHA)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파라다이스 도고 스파 및 호텔, 강원랜드 호텔 및 카지노, 위례신도시 국방문화센터 및 호텔, 낙산비치호텔 및 낙산비치 CC, 제주 나인브릿지 유휴부지개발, 필리핀 클락 미모사 리조트 등 신규개발, M&A 및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정림학생건축상 2012 개요
분량2,562자 / 5분 / 도판 1장
발행일2012년 6월 27일
유형정보
『건축신문』 웹사이트 공개된 모든 텍스트는 발췌, 인용, 참조, 링크 등 모든 방식으로 자유롭게 활용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원문의 출처 및 저자(필자) 정보는 반드시 밝혀 표기해야 합니다.
『건축신문』 웹사이트 공개된 이미지의 복제, 전송, 배포 등 모든 경우의 재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원 저작자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