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search close

도록
지금, 한국성

책 정보

정림학생건축상 2022는 ‘지금, 한국성’에 도전했습니다. 건축계에서 ‘한국성’이란 케케묵은 주제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러나 소위 K-문화가 부상한 ‘지금’이라면 다시 한번 불씨를 지펴볼만한, 그리고 우리의 일상과 현실 속에서 새로운 한국성을 발견할만한 조건이 갖춰졌다는 데에 뜻을 모았습니다. 그리하여 박정현 건축 비평가, 서재원 건축가, 김효영 건축가를 심사위원으로 초대하고, 참가자의 시각으로 오늘날 한국성을 해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주택을 설계하는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또한 한국성이 풀어내기 어려운 주제인만큼 시야를 넓히기 위해 후속 포럼을 진행하였습니다. 미학자 민주식, 철학자 이병태를 초대하여 한국 미학과 철학 분야에서의 한국성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학생건축상에는 사상 최대 인원(545개 팀)이 참가 신청했고, 후속 포럼에도 건축뿐만 아니라 인접 분야 종사자도 다수 참석하는 등 뜨거운 관심이 이어졌습니다. 이로써 ‘한국성’이란 주제의 불멸성을 확인한 듯 합니다. 되풀이되는 이 질문에 지금 우리는 어떤 답을 했을까요? 또 앞으로는 어떻게 답할 수 있을까요? 결론을 낼 수 있는 걸까요?

이 책에는 정림학생건축상 2022 주제와 관련된 기획의 글, 심사위원의 주제 설명, 심사평 등 건축상 전반에 걸친 기록과 포럼 강연록, 수상작 12개 팀 작업 등이 수록되었습니다. 2022년판 한국성 담론의 장으로 독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발행일
2022년 9월 30일
참여 필자
김보현, 김상호, 김효영, 민주식, 박정현, 서재원, 이병태
진행
김보현, 김상호
수상자
이석주 등 29인
기획
정림건축문화재단
편집
최정원, 심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