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장하는 건축가들>은 “당신은 어떤 건축가입니까?”를 주제로, 최근 눈에 띄는, 혹은 알려지지 않았던, 그동안 궁금했던 젊은 건축가를 만나는 자리입니다. 공동 취재 형식을 표방하여 각 팀의 결성 배경, 경험, 작업, 관심사, 지향점 등을 함께 묻고 답하는 포럼과 인터뷰가 진행됩니다. 반복이 아닌 누적을 목표로 동시대 젊은 건축가를 기록하고자 합니다.
정림건축문화재단의 새 포럼 시리즈 <두 번째 탐색>의 일환으로 시작된 <등장하는 건축가들> 첫 번째 시즌은 2018년 8월 30일부터 11월 14일 동안 10회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이 내용과 후속 인터뷰를 바탕으로 『건축신문』 22호를 꾸렸습니다.
1장 ‘열 번의 탐색’은 초대 건축가 열 팀과 패널들이 주고받은 대화의 기록으로, 포럼 자리에서 오간 토론과 질의응답 중 ‘당신은 어떤 건축가인가’라는 질문에 답이 될만한 내용을 추렸고, 포럼 이후에 별도로 진행한 인터뷰를 앞에 붙였습니다. 그리고 각 건축가 페이지 말미에 열 팀의 대표작을 압축적으로 실었습니다. 지금까지 실현했거나 실현을 앞둔 프로젝트 가운데 각 팀의 지향점이나 성향이 잘 드러날 수 있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2장 ‘지금 젊은 건축계’는 열 팀의 건축가들이 바라보는 건축계 현황에 대한 공통 인터뷰 문답을 따로 모았습니다. 마지막 3장 ‘젊은 건축가 시대 점검’은 ‘젊은 건축가’ 필드를 발생시킨 힘들(‘젊은 건축가’라는 타이틀, 젊은건축가상, 젊은건축가프로그램, 젊은건축가포럼코리아)의 작동방식과 유효성을 다섯 필자의 글을 통해 점검해보았습니다.
* 웹에 게시된 1장 ‘열 번의 탐색’은, 『건축신문』 22호에서 인터뷰/토론으로 구성된 1장 ‘열 번의 탐색’과 작업 소개 중심의 2장 ‘열 개의 작업들’ 파트를 각 건축가 별로 재편집, 재구성한 것입니다.